지난 주 부터 초등학생 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방학철이 되면서 이제 보람찬 여름방학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실겁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아이에게 방학동안 유익한 시간을 보내게 할 수 있을까요? 예년에 비해 기간이 무지 짧은 여름방학 입니다. 아무리 짧은 방학이라고 계획을 무리하게 세우면 아이들도 지치기 쉽고,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여름방학이 시작되는데 아이들과 함께 여름방학 계획을 같이 세워봅시다!

아래는 인터넷뉴스에서 제시한 초등학생 여름방학 계획 방법인데요~ 저학년/고학년 아이들에게 적용시키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드립니다^0^ 약간 방학숙제(?)같은 느낌이지만 아이들 학습에는 도움이 된답니다!

 

 

아이들의 이렇게 계획한 여름방학 스케줄을 잘 지키려면 몇가지 규칙이 필요합니다! 

- 규칙과 상벌 정해두기

 

이제 규칙을 정해야 하는데요 보통 여름방학 계획표를 짤때에는 원형의 계획표에서 일어나기 씻기 잠자기 공하기 TV시청하게 단순하게 짜는 경우가 많이 있죠?ㅎㅎ 여름방학 계획표! 라고 벽에는 붙여두지만, 그걸 매일 지킬 수도 없고 관상용으로 걸어 놓는 초등학생들이 많이 있답니다.

 

 

이렇게 동그라미 시간표는 매일 똑같은 일정표를 짜는 식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치기 쉽고 잘 지켜지지도 않습니다. 현실적으론 힘들죠! 이보다는 매일 조금씩 할 일, 며칠 집중적으로 할 일, 절대 하지 않아야 할 일을 정리해 두는 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수학 학습지는 매일 3쪽씩 푼다, 매주 월수금은 수영장에 간다, 8월 둘째 주는 캠프에 참여한다, 게임과 인터넷은 하루에 한 시간 이상 하지 않는다'는 식으로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규칙을 적어놓고, 중요한 것은  규칙을 달성하거나 어겼을 경우 상벌을 정해놓는게 좋습니다. 또 아이들의 신체리듬에 맞춰 대략적인 시간대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공부는 되도록 집중력이 높은 오전에 하고, 취미나 신체활동은 오후에 하면 효과적입니다.

 

한 교사가 말하기를 초등학생들은 방학만이라도 똑같은 일과에서 벗어나 사플 또는 1주일 단위로 목표를 정하고 성취감을 느끼게하는 방법이 좋다고 합니다. 성취감을 느끼면서 나도 할 수 있어! 하면서 아이가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겠죠! 그럼 유익한 방학 보내도록 합시다!


 

 

 

Posted by 순심이 zeroma

댓글을 달아 주세요